02/16/2023
[환절기 '안구 건조증’과'결막염' 방지를 위한 눈 관리]
기온 변화가 심한 환절기는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 신경 써야 할 때입니다. 추운 겨울을 지나 봄을 맞이한다는 것은 참 반가운 일이지만 미세먼지, 건조한 날씨, 자외선 등 눈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들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각별히 눈 관리에 신경써야 할 때이기도 합니다. 그러면 환절기 눈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?
1. 따뜻한 눈 찜질을 하고 매일 양치를 하듯 전용 눈세제로 오염된 눈을 씻어주어 순환을 잘 되게 한다.
2. TV, 컴퓨터, 스마트기기 등을 사용 한 후에는 충분히 눈 휴식을 취한다.
3. 가습기등을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40~60%로 유지한다
4. 눈의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를 푸는 눈 마사지를 자주 한다. 손바닥이 따뜻해질 때까지 비벼서 눈에 대면 된다. 그 상태로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운동한다.
5. 루테인, 오메가3 등 눈에 좋은 눈 영양소를 챙겨 먹는다
6. 눈 간지러움증이 있을 때는 눈을 비비지 말고 냉찜질을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.
7. 눈 건강이 좋지 않을 때는 콘텍트 렌즈 착용을 삼가하여 눈의 자극을 줄이도록 한다.
안구건조증과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심하면 충혈과 이물감이 느껴지고 시리거나 시야가 흐려지는 등 일상 생활에 불편한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나며, 심할 경우에는 두통을 유발하기도 하며 눈 표면에 손상이 생길 수도 있어 그에 맞는 관리법과 치료가 꼭 필요하니 안과 전문의에게 진료 받으시기를 권합니다.